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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주요성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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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y 공유일기 2019. 5. 15. 12:3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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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래관광 다변화

ㅇ 방한 관광시장 회복 및 인바운드 관광 질적 성장 견인

- 중국·일본 등 주력시장 재붐업 마케팅 및 콘텐츠 다양화로 시장 조기회복 기반 마련

* 중국 약 479만명(전년대비 14.9%), 일본 약 295만명(전년대비 27.6%)

- 도약·신흥시장 신규 방한수요 발굴 및 2선 도시 공략 등 시장 다변화정책 지속 추진

* 방한 대만 관광객 사상 최초 100만명(112만명) 돌파, 핵심 다변화 시장 고성장
지속(베트남 41.0%, 말레이시아 24.5%, 태국 12.1%, 인도네시아 7.9% )

ㅇ 고부가 방한관광 육성을 위한 콘텐츠 발굴

- 대학로 공연관광 페스티벌(9.28~10.31) 개최, 한국형 웰니스 관광 콘텐츠 발굴 확대('1725'1833), 럭셔리 트래블마트 개최(9.18)

- 국제회의 개최 순위 1위 달성(1,297, 전년대비 30%/ 국제협회연합 기준)

 

관광여가 사회 실현

ㅇ 여가문화 개선을 통한 국내관광 활성화 추진

- 정부 국정과제인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성공적 도입 및 '19년도 사업예산 확대('19년 정부예산 85억원 확보, 전년대비 60억 증액)

* '18년 목표대비 5배 이상 참여신청(104,506, 8,560개 중소기업)

- 평창올림픽·패럴림픽 연계 겨울 여행주간 실시(2.9~3.18), ·가을 여행주간 지속 추진 등으로 국내관광 수요분산 및 지역관광 활성화

* 여행주간 중 국내여행 이동총량 12,317만일, 소비지출액 8303억원

ㅇ 관광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기반 조성

- 장애물 없는 관광지(열린관광지) 조성*으로 국민 관광 향유권 보장

* 29개소 조성('156, '165, '176, '1812)

- 특수학교·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대상 체험관광 지원('18.12 기준 111개교 6,345) 및 추천코스 제공(108) 등 관광활동 지원

 

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

ㅇ 지역 특화 관광명소 집중 육성

- 테마여행 10선 권역별 PM단 활용, 특화 콘텐츠 확충 및 지역기반 업체 발굴을 통한 지역 업계 자생력 강화

- 전통문화 체험, 지역명사 등 테마형 관광콘텐츠 발굴 및 생태테마관광 육성사업 선정(14개소) 등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

- DMZ 평화관광 활성화 중장기 로드맵 수립 및 `비무장지대 평화관광 추진협의회(문체부, 13개 광역·기초지자체)' 발족

ㅇ 지역관광 경쟁력 강화

- 전국 기초·광역자치단체(243) 대상 관광 경쟁력 진단('18.5~8) 및 개선 사업 지원('18.9~'19.3)

- 지자체 대상 유·무료 컨설팅* 지원 및 도시재생 사업** 추진

* 유료컨설팅 3(5.2억원), 무료컨설팅 40

** 관광중심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위해 남해군MOU체결('18.11.26)

- 고용위기지역(군산, 목포·영암, 통영 등) 대상 지역관광·경제활성화 집중 추진 및 도시재생 컨설팅 강화

* 고용위기지역 대상 관광 콘텐츠 발굴, 가을여행주간 연계 TV 프로그램 활용,해당 지역 소개 및 콘텐츠 제작·홍보(7)

 

관광산업 경쟁력 강화

ㅇ 한국관광 품질인증제 안정적 도입(숙박·쇼핑 등) 및 통합기반 강화

- 법적기반 마련('18.6.14 시행) 및 컨설팅·교육 제공 등 품질관리 지원

ㅇ 관광접점 인프라(숙박, 안내·교통, 음식, 쇼핑) 확충 및 관광서비스 개선

- 올림픽 계기 4대 접점(교통, 음식, 숙박, 안내) 서비스 개선을 통한 FIT
친화 수용태세 마련

* (안내) 올림픽콜센터 운영(51,850), 관광표지판 설치(56) / (교통) 평창
코레일패스 개발 및 판매(6,704), 외국인 전용 광역, 시티투어버스 운영(1,665명 이용) / (숙박) 수용태세 현장점검(3,508객실)

- 한국형 중저가 체인호텔 브랜드 `베니키아' 육성(55개소) 및 홍보 강화(베니키아 예약사이트 가입회원수 13.13%/매출액 5.1%), 관광기념품 발굴(50) 및 지역대표 쇼핑관광 명소 조성(부산 중구, 통영, 여수, 순천 등 4개 지역 쇼핑 인프라 구축지원), 관광안내전화(1330) 통역지원 서비스 제공(254,698)

 

관광산업 육성

ㅇ 관광벤처 육성을 통한 관광분야 창업 생태계 구축

- 관광벤처 발굴(공모전) 사업화(창업, 컨설팅) 가속화(판로개척)선순환 생태계 조성으로 관광분야 기업 육성('1886, 전년대비 19.4%)

- 관광벤처보육센터 확대 운영('171개층 21개 기업 '183개층 41개 기업) 및 성장단계별 판로개척 지원(42, 310 기업) 등을 통한 신규 일자리 360(잠정치, ‘17년 대비 10.1% 증가) 창출

ㅇ 맞춤형 관광일자리 발굴 및 원스톱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강화

- 신중년 대상 호텔리어 직무 개발 등 맞춤형 관광일자리 발굴

* (수도권) 41명 수료, 36명 취업 / (강원권) 39명 수료, 34명 취업

- 관광산업 분야 취업·교육·자격 관련 종합정보 제공 및 구인·구직자 대상 오프라인 원스톱 취업지원 서비스(상시 취업컨설팅, 취업특강, 박람회 등) 제공

* 구인·구직 매칭지원(1,584), 취업컨설팅(1,254) 취업특강 개최(20),

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개최(1), 미니잡페어 개최(2)

- 지역관광 수용태세 개선 사업 연계 맞춤형 일자리 200개 발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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